알아두면 쓸데있는 호주뉴스/호주에서 전하는 한국 뉴스

추억의 미니홈피 싸이월드 부활한다!

BruceKim91 2021. 2. 2. 21:44
반응형

한국에서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80년대 후반생들이나 나와 비슷한 또래인 90년대 초반생들에게는 학창 시절과 대학시절의 모든 것들이 녹아있는 개인 미니홈피 싸이월드가 이르면 올해 3월 중으로 다시금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다는 소식이다.
정말 중,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에 들어서기까지 모든 추억들과 친구들과의 답방(방명록 남기며 왔다갓다하며 소통하는 것) 일촌 파도타기, 도토리 충전 등 과 같은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온전히 느꼈다.
거기에 더해 개인 미니홈피에 올린 개개인의 사진과 일기장들 모든 추억들이 들어 있던 어떻게 보면 지금 페이스북과 인스타의 전신인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부활한다고 하니 감회가 새롭다.

1999년 최초 서버 등록 후 2001년도부터 미니홈피라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국민의 절반 이상이 이용하고 모두가 사랑하던 미니홈피인 싸이월드는 왜 급작스럽게 내리막 길을 걷게 되었을까?
많은 전문가들과 이용자들은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견해를 밝힌다.
아무래도 2010년도 이후 PC 기반 홈페이지보다는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하여 국내 유명 홈페이지 네이버를 비롯한 다음 그리고 웬만한 해외 글로벌 기업들은 PC버전도 있지만 모바일 기반의 홈페이지를 새로 구축하여서 시대의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며 이용자들에게 녹아들어 갔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이러한 모바일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섞이지 못하고 기존의 PC 기반의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다가 간편하고 이용이 편리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혹은 트위터 등과 같은 다른 유형의 SNS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넘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내리막 길을 걷게 되었다.

참고로 싸이월드 이용자는 국만의 절반 이상인 3,200만 회원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관리 서버에는 이미지 파일 170억 장, 음원 및 mp3파일 5.3억 개 그리고 동영상 1.5억 개 등 이 누적 저장되어 있어서 가히 과반수 이상의 국민들의 추억과 정보들이 있다.
2019년 10월부터 서비스를 중단한 이후 현재까지 약 14개월 동안 전 싸이월드 대표인 전제완 대표가 경영난 및 악화로 인하여 직원들에게 4억 7천여만 원 정도를 지급하지 않아서 기소되면서 자연스럽게 싸이월드 홈페이지가 모두 관리 및 운영이 중단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서버 또한 누군가가 경영권을 사지 않으면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었는데 정말 극적으로 싸이월드 Z라는 5개의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설립한 새로운 법인이 싸이월드 서비스 운영권을 전제완 대표로부터 양도받았다.
(주)싸이월드 Z의 성명서에 따르면 싸이월드를 전 대표에게 인수받은 뒤 임금 체불 문제 또한 지난 1월 29일 기점으로 모두 해결하여서 향후 정상적인 서비스를 다시금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기술적으로는 약 2주 정도면 다시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싸이월드 미니홈피인 만큼 많은 트래픽을 관리하고 서버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조금 더 손을 본 뒤 3월 중에 다시금 서비스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울러서 싸이월드 Z는 기존 PC버전 싸이월드 미니홈피뿐만이 아니라 모바일 버전도 내놓기로 하였다고 한다.
현재 전문 외주업체에게 모바일 버전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제작을 맡겨놓은 상태라고 한다.
개인적으론 모바일 버전까지 나온다면 다시금 싸이월드를 이용할 생각이 있다.
아무래도 PC로만 인터넷을 이용하기엔 이제는 시대가 너무 많이 변해서 불편함이 많을 것 같고 손쉽게 핸드폰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버전을 출시한다는 것은 새로운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과거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사용하던 싸이버 머니인 도토리 또한 다른 모습으로 변신될 것이라고 한다.
새로 부임한 오종원 싸이월드 Z 대표는 도토리라는 상표권은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그대로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싸이월드만의 가상화폐 (EX:비트코인)를 조만간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을 발표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3월 중에 다시금 우리 곁으로 돌아오게 될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복귀가 굉장히 기다려지며 법적인 문제도 모두 깔끔하게 해결한 지금 많은 국민들이 손꼽아 기다리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모바일 버전과 같은 손쉬운 사용도 가능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다시금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많이 이용할 수도 있으리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성공적으로 부활하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