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호주와 한국을 넘나드는 잡학사전

세계 인구의날 을 아시나요?

BruceKim91 2022. 7. 11. 12:45
반응형

세계 인구의 날로 지정된 7월 11일은 UN 산하의 국제 연합 개발 계획이 지정한 국제 기념일로써 지난 1987년 7월 11일에 전 세계의 인구가 50억 명을 돌파한 것을 기념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세계 인구의날을 국제 기념일로 지정한 까닭은 인구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정되었다고 한다.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2022년 현재 세계 인구는 80억 명으로 추정된다.
구글에 검색해서 나오는 공식 기록은 현재 2020년 기준인데 77억명을 가리키고 있다.
짤막하게 연도별로 정리를 간단하게 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987년: 50억 여명
1999년: 60억여 명
2011년: 70억여 명
2022년: 약 80억 명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닐 때 당근쏭을 부르며 60억 인구에서 널 만난 건 7 러키야 라는 노래를 부르던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가사를 바꿔야 할 것 같다.
여하튼 위에서 국제 기념일로 지정한 바와 같이 인구 증가에 대한 문제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세계 인구의 날이 지정되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인구가 늘어날수록 한정된 지구의 자원이 줄어드니 수요를 줄여야 하지만 현재는 더욱 가파르게 자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대표적인 인구증가의 문제로 인한 사례들을 알아보자.
1. 식량
살아오면서 식량에 대한 걱정은 정말 거의 해보지 못한 것 같다.
그만큼 한국이나 호주 등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원활한 무역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자국민들을 어시스트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일부 개발도상국은 극심한 식량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2. 자원 고갈
지구에 매장되어있는 천연자원은 아쉽지만 한정되어 있다.
많은 대체에너지가 개발되었고 개발되며 또 현재 많이 상용화되었지만 현재까지도 화석연료를 이용한 에너지 수요를 충분히 대체해주지는 못하는 것 같다.

3. 환경오염
한 조사기관 결과에 따르면 80억 인구의 1%도 안 되는 대한민국은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꽤나 높아서 무려 인도의 10배가 된다고 한다.
환경이 오염될수록 지구의 자원 소모는 극대화될 것이고 이는 지구의 환경을 연쇄적으로 망가트려 정말 먼 미래에는 우리가 아는 푸른 별 지구는 사라져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인구증가는 자연의 섭리이므로 우리가 쉽게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세계 인구의 날을 맞아 5R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금씩이나마 실천해서 올바른 세계인구 성장을 도모하면 좋을 것 같다.
Refuse: 필요 없는 소비는 거절하기
Reduce: 환경을 생각하여 자원 사용량 최소화 하기
Reuse: 재활용 실천하기
Recycle: 재활용 배출 정확하게 실천하기
Rot: 가급적 자연분해가 되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 사용하기

오늘은 세계 인구의 날을 맞아서 인구의 날에 대한 정보와 우리가 직면해야 하는 문제들을 되짚어보고 5가지 방법을 통해 현명하게 인구 증가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도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