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Brisbane (브리즈번)

알아두면 쓸데있는 호주상식 호주 브리즈번 자전거 City Cycle 이용법

BruceKim91 2020. 6. 17. 18:04
반응형

오늘은 호주 브리즈번 시티에서 제공하고 있는 저렴한 자전거 대여 시스템인 City Cycl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브리즈번 도시에서 저렴하게 자전거를 빌려서 관광 및 출퇴근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티 사이클은 브리즈번 이곳저곳 약 150곳 이상의 자전거 정류소가 있어서 손쉽게 자전거를 빌리고 목적지 근처에서 반납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시스템이다. 특히 주로 시티 중심부와 시티 근처의 관광지 및 명소에 많이 위치하고 있어 시티 출퇴근자 혹은 시티를 자전거로 관광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꼭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본격적으로 시티 사이클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호주는 자전거를 이용할 때 헬맷을 쓰는 것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 그러니 반드시 꼭 자전거를 이용할 때는 헬멧을 쓰도록 하자. 경찰이 헬멧 안 쓰고 자전거 타면 바로 잡아서 그 자리에서 범칙금을 부과한다.

Step 1. City Cycle 등록하기

1. 우선 City Cycle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절차를 통해 자신의 개인정보 및 결제수단을 등록한 뒤 이용이 가능하다. 3가지의 옵션을 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판단 후 원하는 조건에 맞춰서 신청하면 된다.
1. $5 (매달 5불로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 2. $3 (학생 할인이 적용된 무제한 이용 요금제이다) 3. $2 (한번 이용할 때마다 2불씩 이용료가 붙는다)

2.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했다면 다음은 어떻게 요금을 낼 것인가에 대해 선택해야 한다.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 브리즈번에서 통용되는 전용 교통카드인 Go card로 반납 및 대여서 찍어서 결제.
두 번째: 회원가입 후 시티 사이클에서 발급되는 클래식카드라고 불리는 전용 카드와 아이디 그리고 Pin번호를 받는 방법. 이 경우 고 카드나 클래식 카드 없이 멤버십 번호와 핀번호로 자전거 대여가 바로 가능 (간편하므로 추천하는 방법이다)

3. 결제수단 선택 후 기본적인 자신의 인적 사항 등을 적고 가입을 완료하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먼저 뜬 후 자전거 반납 불이행 시 받게 될 페널티와 안전수칙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 뒤 모든 정보가 맞다면 자신의 이메일로 승인 메일을 보내준다. 이메일에는 자신의 멤버십 번호와 안내사항들이 있으니 자전거 이용을 위해 잘 간직하도록 하자. 참고로 자신이 헬맷이 없다면 $22불을 내고 살 건지 말 건지 물어보는 선택지가 있는데 사실 시티 사이클 자전거는 앞 장바구니에 기본 제공 헬멧이 들어 있으므로 굳이 사도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일부 미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간혹 사람들이 헬멧을 훔쳐가는 경우가 있으니 자전거를 타기 전에 헬멧이 있는 자전거를 골라서 타면 되겠다.

Step 2. 시티 사이클 빌리기
브리즈번의 시티 사이클 자전거 이용 가능 시간은 연중무휴 24/7이다. 자신의 위치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City Cycle 대여 가능 정류소로 한 뒤 자신이 선택한 항목에 따라 (고 카드 페이, 멤버십 번호 혹은 클래식카드 정보) 기계에 정보를 입력해준다. 원하는 자전거의 번호를 입력한 뒤 문제가 없다면 Display에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는 문구가 나올 것이다. 자신이 번호를 입력한 자전거 옆으로 이동한 뒤 해당 자전거가 락걸려 있는 보안기기 위에 버튼을 눌러주면 약 5초 정도의 자전거를 뺄 수 있는 여유시간을 주니 신속하게 자전거를 잠금 해제해주도록 하자. 만약 5초 후에 못 뺏다면 다시 잠금이 걸리므로 처음부터 다시 자전거 대여 정보를 입력하고 해야 한다. 그 후 안전과 법을 지키기 위한 헬맷을 꼭 착용하고 브리즈번 이곳저곳을 안전하고 즐겁게 라이딩해주면 되겠다.

Step 3. 시티 사이클 반납하기.
반납하기는 정말 쉽다. 처음 빌렸던 곳과 같은 브리즈번 도심지 근처 이곳저곳에 있는 City Cycle 자전거 정류소로 가서 빈자리가 있다면 반납하면 된다. 자리를 확인 후 잠금장치 쪽으로 이동한 뒤 잠금장치에 빌렸던 자전거를 찰칵하고 걸어주면 된다. 단, 반드시 이때 삐빅 이라는 소리와 함께 버튼에 초록색 불이 들어와야 정상적으로 반납된 것이니 마지막까지 잘 확인하도록 하자. 아참, 헬맷도 다음 사람을 위해 꼭 앞 바구니 제자리에 두고 가도록 하자.

추가 정보
1. 시티 사이클은 정액권의 경우 하루에 횟수 제한 없이 빌려서 탈 수 있으나 반납한 뒤 약 5분 정도가 지난 뒤 다시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이는 캐주얼 패스도 마찬가지 단, 캐쥬얼 패스의 경우 빌릴 때마다 2불이 차감된다. 이용하다 보면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처음 30분은 무조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첫 30분이 지나면 다음 30분간 $2불이 추가 차지되며, 처음 빌린 후 1시간이 지났다면 30분마다 $5불이 추가된다.
2. 자전거를 24시간 내에 반납하지 않을 경우 도난 및 파손으로 인정되어 $48불의 페널티가 부가된다.
3. $5 정액권 및 $3 학생정액권은 매달 자동으로 갱신이 되어서 돈이 나가므로 더 이상 브리즈번의 시티 사이클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다음 달부터 사용하지 않게 될 경우 해지하고 싶은 날짜 2~3일 전에 미리 해지를 해두는 것이 좋겠다. 방법은 My membership이라는 항목에 들어간 뒤 Deactivate라는 항목을 눌러서 진행해주면 된다.
4. AllBikesNow app 설치하기. 앱을 다운로드한 뒤 자신의 지역을 Brisbane으로 설정해준 뒤 화면을 보게 되면 브리즈번 혹은 자신의 주변에서 이용 가능한 시티 사이클 정류소 위치와 대여가 가능한 자전거 개수 및 반납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한눈에 보여주는 아주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시티 사이클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꼭 다운로드하여서 쓰도록 하자.

저렴한 브리즈번 시티의 시티 사이클을 이용해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도심지를 관광하거나 건강하게 출퇴근을 하는 것도 굉장히 좋을 것 같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현상으로 최근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이 늘었다고 하니 이참에 한번 건강한 습관을 들여 보는 것들 좋을 것 같다. 호주는 자전거를 자동차로 취급하니 보행자가 걷는 보도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은 불법이며, 자전거 전용도로 혹 없다면 자동차 차도의 가장자리 쪽을 통행하며 이용해야 한다. 또한 좌회전 우회전을 할시 왼팔 혹은 오른팔로 수신호를 주어서 자신이 통행하고자 하는 방향을 알려주어야 하며, 차도에서 주행할 시 통행 신 호또 한 자동차와 똑같은 신호를 받고 출발 및 정지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안전에 유의하며 헬맷을 꼭 쓰고 슬기롭게 브리즈번에서 시티 사이클 혹은 자전거를 타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