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수가 큰 변경사항이나 난이도가 극악으로 높아지지는 않았지만 다가오는 11월 15일부터 호주 시민권 시험이 조금은 강화될 예정이다.
약 10여 년 만에 일어난 이번 변경사항은 매년 9월 17일마다 호주에서 기념하는 호주 시민권의 날 (Australian Citizenship Day)에 발표되었다.
나 또한 올해 6월쯤에 호주 시민권을 신청하고 시민권 시험을 기다리고 있는 입장인데 아무래도 평균 대기시간이 길다 보니 변경될 시민권 시험으로 시험을 치르게 될 가능성이 높아서 알아낸 정보들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전에 바뀐 점을 먼저 알아보자.
다행히 기존 호주 시민권 시험 형식인 모든 문제 객관식은 변함없으며 또한 전체 20문제 중 15개 이상을 맞춰야 하는 정답률 75%의 기준은 동일하다
하지만 '호주의 가치' 관련 항목문제가 5개가 출제되는데 해당 항목은 무조건 5개의 문제를 맞혀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가 되어진 점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다.
호주의 가치 시험항목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해당 시험 주제를 통해 호주 언론의 자유, 기회균등, 상호 존중, 호주의 법치 그리고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호주 시민권 신청자들이 온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평과 되는 항목이라고 한다.
한편, 현재 호주 시민권 시험 출제 영역은 호주의 정부와 법(Government and the law in Australia) / 호주의 민주주의 신념, 권리 및 자유(Australia's democratic beliefs, rights and liberties) / 호주와 호주 국민(Australia and its people) 총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다가오는 11월 15일부터는 호주의 가치 항목이 추가되는 형식으로 시험문제가 바뀌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10년만에 호주 시민권 시험 출제 항목 중 호주의 가치라는 카테고리를 강화하게 된 배경이 무엇일까?
알란 터지 호주 연방 이민장관 대행의 말을 빌려 오자면 이민자들 중 호주의 시민이 되고 싶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호주가 가지고 있는 가치 이기 때문이라고 밝히며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호주의 가치라는 호주 시민권 시험 항목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둔 이유라고 밝혔다.
또한 호주 시민권 시험 준비 시 필독해야 하는 (사실 여기서 문제가 모두 나온다고 한다) 책자인 호주 시민권: 우리의 공동 결속력(Australian Citizenship: Our common Bond) 또한 다가오는 변경일에 맞추어서 새로이 개정될 예정이라고 한다.
호주 시민권에 대한 간단한 배경지식 또한 살펴보는 것이 호주 시민권을 신청하거나 곧 신청하게 될 사람들에게도 중요할 것 같아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호주의 시민권의 역사는 약 70여 년의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시작은 1948년도부터 이다.
1948년도에 호주 국적 및 호주 시민권법(Nationality and Citizenship Act 1948) 법안이 채택됨에 따라 탄생하게 된 것이 공식적인 발표이며 바로 그다음 연도부터 호주 시민권을 취득한 사람들에게 호주 여권이 발급되기 시작되었다고 한다.
호주 시민권이 정식으로 통과되어 진후 시행된 이후로 여태까지 총 5백만 명 이상의 호주 시민권자가 배출되었다고 한다.
또한, 2015년도~2020년도 까지 호주 시민권을 받은 사람은 68만 명이 넘으며 19/20 호주 회계연도 즉 1년 만에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호주 시민권을 취득하였다.
호주라는 나라가 주는 힘과 살기 좋은 나라라는 인식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는 좋은 증거인 것 같다.
호주에 이민 와서 자신의 워라밸을 찾았기 때문에 영주권이 아닌 호주 시민권을 취득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이다.
마치 나 또한 그러하였듯이.
여담이지만 호주 시민권을 가장 많이 취득한 나라는 인도, 영국, 중국, 필리핀 그리고 파키스탄 국적의 이민자들 이였다고 한다.
빠르게 호주 시민이 되면 얻는 혜택을 다시 한번 복기해보자면 투표권, 해외에서 호주 영사관의 도움받기 가능, 호주 군입대 및 의원직 출마 가능, 호주 법정에서 배심원으로 활동 가능, 해외에서 자녀를 출생하였어도 호주 시민으로 등록 가능 정도가 있으며 보다 자세한 호주 시민권 혜택 및 관련 정보는 예전에 포스팅한 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wisdomau.tistory.com/69
글을 마무리하기 전에 최신 업데이트된 호주 시민권 처리 기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까 한다.
2020년 8월 31일 기준 호주 내무부에 접수된 자격 요건이 갖춰지는 시민권 신청자들은 약 16만 건이며 75% 정도의 서류들이 15개월 안에 처리가 되고 있으며 28개월 후면 90% 정도가 처리되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다.
즉 최근에 호주 시민권을 신청한 사람들은 최소 1년 3개월 최대 2년까지는 기다려야 하는 대기시간이다.
무척 길지만.. 영주권을 받을 때 기다렸던 힘든 시간들에 비하면 지금은 그냥 느긋하게 기다리는 중이다!
한편, 처리기간이 코로나 바이러스 펜더믹의 여파로 인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이 있을 수도 있는데, 호주 이민성은 호주 시민권 신청서류는 펜더믹 기간에도 계속해서 처리가 되고 있었다고 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존의 수여식에 참여해하는 방식이 아닌 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 방식인 온라인 수여식이 근 몇 달간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을 보면 분명 호주 시민권 처리 담당자들도 놀고 있지는 않았던 것 같기는 하다.
(현재도 상황이나 직접 수여식에 참여할 상황이 안 되는 지역의 시민권 신청자들은 온라인으로 수여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 안전한 지역의 경우 다시 수여식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곳도 있는 현 상황이다.)
그저 모두 나처럼 마음을 조금 편하게 먹고 기다리면 될 것 같다.
'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 > 호주 비자(Visa)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이민성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22종 추가 총 41개 직업군으로 확대! (0) | 2021.06.23 |
---|---|
두번째 호주 시민권 신청 이야기 Citizenship test letter를 받다. (6) | 2021.04.13 |
호주 영주권 비자승인 관련 코로나 팬더믹 이후의 현 상황 (0) | 2020.09.15 |
알아두면 쓸데있는 2020년 호주 시민권 신청방법과 승인기간 (0) | 2020.06.17 |
알아두면 쓸데있는 호주 영주권자와 시민권의 혜택차이 혹은 다른점 (0) | 2020.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