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Brisbane (브리즈번)

호주 QLD 자동차 PPQ(Personalized Plate Queensland) 구매 및 등록 방법

BruceKim91 2023. 7. 3. 19:08
반응형

오늘은 호주 QLD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자신 혹은 회사의 자동차에 특별한 번호판을 구매 및 등록 그리고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한다.
아마도 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도로위에서 종종 아래와 같은 일반적이지 않은 커스텀 된 번호판을 달고 다니는 자동차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번호판들은 호주 QLD정부에서 공인된 PPQ라는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 혹은 선물도 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자신의 이름이나 특별한 날짜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커스텀해서 조회한뒤 겹치는 사용자가 없다면 구매해서 자신의 자동차에 이쁜 번호판을 달수 있는 시스템이다.
늘 생각하지만 이런 시스템이 한국에 간다면 예를 들어 7777 혹은 Lucky 이런 단어들은 정말 정말 비싸게 사고팔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호주 PPQ사이트에서도 자신이 구매한 특별한 번호판을 추후 사용하지 않거나 한다면 자유롭게 명의이전을 통하여 판매 및 구매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https://www.ppq.com.au/
나 같은 경우는 이번에 좋은 기회를 통해 지인에게 정말 값지고 뜻깊은 이름의 번호판을 선물 받게 되어서 오너쉽 변경 및 등록 그리고 부착까지 진행하였다.

 

Home | Personalised Plates Queensland

Celebrate who you are and what you love with Theme Plates. Range includes Iconic Queensland, Sports, emoji, Warner Bros. options, Charity Plates and more.

www.ppq.com.au

부착완료 후기! 검은차에 검은바탕 흰글씨 번호판이다. 바꾸기 전에는 몰랐는데 정말 이쁜것 같다! 지인에게 여러모로 무한 감사ㅎㅎ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나만의 특별한 번호판 PPQ(QLD Only) 절차를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나의 경우에는 지인으로부터 선물을 받았기에 등록 및 부착이 아닌 오너쉽 변경 후 등록 그리고 부착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 특별한 번호판들은 자신 명의의 차량이 없어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물할 경우 오너쉽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번호판 구매 후 도착하고 나면 PPQ에서 별도의 명의 이전비용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GIFT 코드가 있는 특별한 서류를 첫 구매자에게 이메일로 발송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식 홈페이지나 TMR지점에서 받는 Ownership transfer와 달리 아래의 사진처럼 특별한 코드가 있기에 반드시 선물할 경우 해당 서류도 지인에게 건네주는 것이 좋다.

5시 방향에 있는 특별한 코드. 별도의 명의이전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위서류 작성은 크게 어렵지 않다 구매자와 판매자의 정보를 기입하고 양쪽 모두 사인까지 하면 끝.
완성된 서류를 제출하면 Personalized plate의 오너쉽이 지인(선물한 사람)으로부터 나에게로 변경된다.

이제 오너쉽도 옮길수 있겠다 아래의 TMR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PPQ Attach 폼까지 작성한 뒤 자신이 거주하는곳에서 가까운 TMR(호주 QLD의 도로교통공단)으로 가주면 된다.
참고로 대부분의 TMR의 경우 모르는 항목을 공란으로 한뒤 번호표를 뽑고 Office와 더블체크하면서 진행해도 크게 무관 하오니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스킵하고 가도록 하자.
단, 반드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디테일과 서명은 꼭 있어야 구매자든 판매자든 혼자 가서 서류를 처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personalised-plates-transfer-form.pdf
0.81MB

소요시간은 그리 길지 않았다 대기시간제외하고 실질적으로 창구 직원과 이야기하며 오너쉽을 바꾸고 차량 attach form을 제출해서 승인받는데 약 10분도 안 걸렸다.

아 마지막으로 새로운 번호판 달때 중요한 사항.
만약 기존에 운행하던 차량에 새로운 커스텀 번호판을 달 경우 기존 차량에 있던 번호판은 서류를 내는 즉시 반납해야 하므로 번호판을 제거할 수 있는 도구를 가져가거나 TMR창구 직원에게 드라이버를 빌려서 꼭 미리 떼어갈 수 있도록 하자.
단, 절대로 집에서 미리 떼어가진 말고(불법임..) 반드시 TMR 지점 주차장에 주차 후 떼도록 하자.
그리고 새로운 번호판을 달수 있기까지 24시간이 주어진다.
만약 24시간 내해 번호판을 안 붙이고 다니다가 경찰에게 잡히면 옛날 번호판을 돌려주고 나면 받게 되는 Plate surrender recept를 보여주면 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추신 - 이 특별한 번호판은 언제든지 나중에 달아도 되며, 오너쉽을 가지고 있는 한 언제든지 이 차량 저차량 붙일 수 있다(물론 첫 선물 이후로는 명의이전 비용이 들어간다 약 백 불에서 이백불정도라고 들은 것 같다)
즉, 몇 년 뒤 몇십 년 뒤에 붙여도 상관없으니 만약 단어나 글자를 조합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나오면 꼭 미리 사놓는 게 추후 자신의 드림카를 샀을 때 달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PPQ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아는 데까지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모두 안전운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