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호주와 한국을 넘나드는 잡학사전

우리나라의 대표적 건어물 식품들 장점 및 효능

BruceKim91 2020. 10. 24. 22:43
반응형

오늘은 개인적으로도 한국에 있었을 때 즐겨 먹었던 여러 가지 건어물 식품들에 대해서 좀 알아볼까 한다.
아무래도 호주에서 살다 보니 한국에서 처럼 다양한 건어물 종류를 접하기가 쉽지는 않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노가리에 맥주 한잔 혹은 반건조 오징어를 고추장이나 마요네즈에 삭 찍어 먹고 싶은 생각이 종종 들 때가 있지만 아쉬움을 삼킬 뿐이다.
물론 호주의 일부 한인마트들에서 구입할 수 있기는 하나 가격이 한국에 비해 많이 비싼 게 현실이라서 그렇게 자주는 먹지 못하기도 한다.
근데 이제는 좀 찾아 먹어야 하나 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생각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어물인 오징어, 멸치, 명태, 새우가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주는 정보를 보게 되어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쓴다.

오늘 알아볼 건어물 식품 종류에 대한 정보와 효능은 앞서 언급하였던 4가지 종류로써 각기 다른 맛과 영양학적 효능이 있으니 한번 알아두면 두고두고 먹을 때마다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1. 새우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2,500여 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바닷물에서 서식한다.
새우는 키토산, 타우린 그리고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특히, 키토산과 타우린이라는 성분의 경우 우리 몸 내부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다.
또한, 새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DHA 성분으로 인해 두뇌 발달 및 기억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새우에는 핵산성분도 들어있는데 해당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올 경우 장속에서 나쁜 균들을 억제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변비 및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도 한다.

2. 멸치
멸치의 경우 어릴 때부터 들어서 다들 잘 아시겠지만 칼슘이 많으며 이는 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거기에 더해 멸치에는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 몸에 잘 흡수되지 않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또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칼슘이 몸에 부족할 경우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저하되어 불안감이나 초조함을 느끼기도 하는데 멸치에 다량 함유된 칼슘이 신경을 안정시키기도 한다.
단, 우리나라 건어물 멸치의 경우 일부 조리과정(볶음, 조림)을 통해 나트륨이 첨가되어 원래도 짠 식품인 멸치에 간이 더해져서 나트륨이 과다 섭취될 수 있으니 현명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3. 명태
명태를 이야기하려니 아무래도 명태의 다양한 이름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명태의 또 다른 이름들은 바로 황태, 생태, 동태, 북어, 노가리 그리고 코다리로 불리는 정말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유년시절의 경우 명태인 것을 모르고 모두 다 다른 생선 종류인 줄 알았던 적도 있을 정도니깐 말이다.
생태는 명태를 갓 잡은 것 / 황태는 명태를 얼리고 녹이고를 반복한 것 / 동태는 명태를 얼린 것 / 북어는 명태를 완전히 말린 것 / 노가리는 명태의 새끼를 지칭하는 말 / 코다리는 명태를 반건조(반만건조)시킨 것이다.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명태는 다른 생선들과 비교했을 때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편이다.
명태의 알인 명란은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노화 방지에도 좋다.
또한, 숙취가 심한 다음날 북엇국을 끓여 먹는 이유도 영양학적 근거가 있는데 북어에는 숙취 회복에 좋은 리신, 메티오닌,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돕고 간에 누적된 독소를 배출시켜주기도 한다.

4. 오징어
8개의 다리와 몸통으로 이루어진 연체동물의 대표적 생물인 오징어.
말려도 맛있고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쪄먹어도 맛있는 오징어에는 어떤 다양한 효능 및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오징어에는 항산화 작용을 돕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방지에 좋으며 생선이 아니지만 DHA라고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이 있어서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불포화 지방산의 경우 우리 몸에서 생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이나 기타 보조 영양제들을 통해 균형 있는 몸의 발란스를 위해 섭취해 주어야 한다.
오징어는 또한 당뇨 개선을 위한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이며 위염과 소화기능 개선에도 좋다.

오늘은 이렇게 한국 사람들이 건어물로 먹어도 좋아하는 4가지 식품들에 대한 정보와 효능 및 효과를 알아보았다.
나도 굵직한 정보들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디테일하게 알아보며 글을 쓰다 보니 좋은 정보를 더 얻어 가는 것 같아서 알아가는 즐거움이 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