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호주와 한국을 넘나드는 잡학사전

우울감은 낮추고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10가지 습관

BruceKim91 2021. 8. 25. 09:38
반응형

우리 모두는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공통의 목표를 두고 살아가고 있다.
어떠한 것들이 어떠한 장소 혹은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 까지도 우리의 행복 삶의 질에 좋든 실든 관여를 하는 같다.
요즘의 나를 예로 들자면 새로 일하고 있는 직장이 고등학교 때부터 해오던 셰프일이 아닌 조금은 색다른 사무 업무를 보고 있다.
, 호주나 한국 그리고 세계 어디에나 있는 흔한 화이트 칼라가 된것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근무 그리고 37.5 시간이라는 근무시간으로 인해 워라밸(Work Life Balance) 이 충분히이루어지는 곳이다.
물론 와중에도 업무 스트레스나 10여년넘게 해오던 직업군 말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것에서 오는 압박감들과 스트레스가 분명히 있지만, 셰프로 일해오면서 누리지 못하였던 주말과 저녁이 있는 그리고 좀더 나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수 있다는 점이 정말 요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가장 요소 중에 하나이다.

이처럼 나는 직업을 바꾸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서 새로운 행복감과 만족감을 찾기도 하는 행복의 기준과 행복감을 느끼는 요소는 모두에게 다를수 있다.
오늘은 건강 전문의 들이 공유한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행복감을 높일수 있는 10가지 방법들을 함께 알아가 볼까 한다.

1. 목욕을 하면서 노래 부르기
우선, 건강 전문의들은 샤워를 하면서 자신의 몸을 온전히 돌아볼수 있고, 몸을 깨끗이 하는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의 노폐물 또한 정리할수 있는 시간이 될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서 음악 치료사들은 울림이 있는 목욕실 안에서 노래를 부르면 자신이 노래를 잘하는 같은 기분이 들어 더욱 행복감을 많이 느낄수 있다고 한다.

2. 연인과의 키스
비록 혼자서는 이룰수 없는 행복이지만 ^^ 사랑하는 연인과의 키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 시켜준다고 한다.
또한, 키스를 하며 서로 포옹하는 등의 행위를 통하여 우리가 행복감을 느낄수 있게 하는 도파민 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켜 우울감은 낮추고 행복감은 높여준다고 한다.

3. 명상 혹은 기도하기
인간은 자신보다 존재를 느끼려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바로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를 채워주는 것이 종교를 통하여 기도 를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행복감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이 무교 이거나 기도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명상 혹은 요가를 통하여 심신을 안전화 시키는 것 또한 기도와 비슷한 효과를 보게 되어서 행복감을 높여 준다고 한다.

4. 엔도르핀이 나오도록 운동을 하자
우리의 몸은 건강한 운동을 하게 되면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행복감을 느끼며, 나아가 자신의 몸을 컨트롤 함으로써 몸의 주인이 자신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자각하게 된다고 한다.
유명한 말이 있지 않는가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로부터.

5. 머리가 복잡할땐 현재에 집중 하자
정말 쉽지 않은 행동이지만 가끔은이것저것 얽매이지않고 단순하게 현재만 바라보고 집중하는 것 만으로도 행복을 느낄수 있다.
대게의 행복한 순간들은 깊은 고민을 통해 오지 않기 때문이지 않을까?
우연히 어느 한순간 들어온 행복들로 인해 우리 삶을 더욱 풍족하게 만드니 너무 많은 생각 보다는 가끔은 단순한 생각을 통해 행복감을 느껴보자.

6. 칭찬일기를 써보자
오답노트만 적을 것이 아니라 오늘 하루 혹은 이번주에 나를 행복하게 했던, 혹은 내가 행복감을 느꼇던 행동들을 글로 적어보자.
건강 전문의는 칭찬일기를 적는 것을 통하여 자신과 사물을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며, 상황을 탓하지 않는 행복한 습관이 형성될수 있다고 한다.
또한, 오답노트처럼 자신이 어떠한 순간과 행동을 통하여 행복을 느끼는지 보다 자신을 잘 알아갈수 있다고 한다.

7. 고갤 들어 하늘을 바라보자 feat.햇볕을 쐬자
햇빛은 우리몸의 호르몬 분비에 관여 한다는 사실 다들 알고 있을것이다.
물론 비타민D도 얻을수 있고, 햇빛을 하루에 15분이상 충분히 쐬주면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중 하나인 세로토닌이 분비된다고 한다.
이는 실제로도 우울증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치료법중 하나로광(光) 치료라고 불리며우울증 환자들이 햇볕을 15분이상 충분히 쐬는 3주간의 치료기간을 거친뒤 무려 50%정도의 환자들이 우울증이 개선되고 숙면도 취할수 있었다고 답하였다고 한다.

8. 행복했던 과거를 가끔은 회상하자
같은 경우는 집에서 쓰는 컴퓨터 모니터 그리고 제일 많이 사용하는 핸드폰에 와이프와 과거 함께 찍은 행복한 사진 그리고 와이프가 나에게 해준 힘이 되는 말들이 바탕화면에 제일 보이게 저장되어 있다.
실제로도 이러한 행동들이 자신을 웃게하고 행복했던 과거를 떠올리며 다시 행복감을 느낄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특히, 연구결과에 따르면 옛날의 행복했던 사진 추억을 회상하는 것 만으로도 술, TV 그리고 것을 먹는 보다도 더큰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발표가 있었다.

9. 선행을 베풀어라
또한 정말 마음은 있지만 행동으로 취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일 것이다.
실제로 나도 그렇고.
하지만, 건강 전문의들은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더욱 감사하게 되기 때문에 더욱 봉사활동을 하게되고 이를 통해 계속해서 행복감을 느끼는 선순환이 된다고 한다.
또한 주변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얼굴을 찌푸리거나 힘들다고 안한다고 하는사람들보다는 조금 더나서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같다.

10. 경험을 통해 나를 발전시켜보자
소확행 혹은 확실한 행복으로 명품을 사거나, 새로운 물건을 사는 행위가 주는 행복감도 분명히 있다 성취감도 있고.
하지만, 행복을 돈으로 사는 것 보다는 경험을 돈으로 사는 것이 훨씬 행복감을 느낄수 있다고 한다.
새로운 걸 공부한다거나, 콘서트를 가고 취미활동을 개발하는등의 경험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사람들(가족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게 되고 이를 통하여 행복감 그리고 돈으로 행복보다 오래 기억되고 추억할수 있는 행복이 된다고 한다.

오늘은 이렇게 내가 요즘 지내면서 행복한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더 나아가 생활속에서 실천할 있는 10가지 방법을 통해 조금 행복한 삶을 살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글을 읽는 모두가 오늘 하루 아니 앞으로도 행복한 습관과 행동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셨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