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호주뉴스/호주뉴스

호주 학생들 사이에서 AI(인공지능) 앱으로 과제 및 시험 부정행위 발생

BruceKim91 2023. 1. 18. 12:23
반응형

최근 호주의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부정적으로 과제를 완료하여 제출하거나 시험에 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 원격 수업이 늘어나고 과제 또한 온라인으로 왔다 갔다 하다 보니 오프라인에서 시험지를 나눠주고 과제를 주는 방식이 아니라 더욱 쉽게 이러한 사이버 범죄에 노출되고 유혹에 넘어가는 것 같다.

호주 대학생들이 특히 많이 사용하는 인공지능 앱은 OpenAI회사에서 출시한 인공지능 챗봇 ChatGPT 라고 한다.
이 앱은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학습하고, 사용자의 질문에 대답을 해주는 대화형 소프트웨어인데 일부 학생들이 이를 악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아무리 정보를 모아서 대답한다고 하더라도 정확할까 라는 생각하실텐데 영국 런던에 있는 한 대학교수가 2022년 출제한 시험문제를 챗봇에게 테스트해 본 결과 인공지능의 답변이 놀라울 정도로 일관성 있으며 포괄적이었다고 한다.
더 나아가 심지어 학생들이 찾지 못한 중요한 포인트들 까지 서술해냈다고 하면서 실제 챗봇이나 인공지능을 이용한 대리시험이나 과제가 얼마나 부정적으로 쉽게 사용될 수 있는지 사례를 제출하였다.

호주 교육계에서도 이와같은 사례가 점점 늘어나자 대면 수업방식으로 바꾸며,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제출한 과제나 시험은 부정행위로 규정하기도 하며 일부 대학들은 인공지능이 따라 할 수 없는 실습 및 현장방문, 직접 말하며 발표하는 것을 중점으로 평가를 하는 등 변별력 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한편, 호주에 있는 인공지능학과 교수는 단순히 온라인 및 인공지능 앱 사용을 금지한다면 학생들은 VPN으로 우회하거나 하는 등 어떻게든 방법을 발견해서 부정행위를 저지를 수 있기에 이길 수 없는 싸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그는 시험 채점 방식과 표절 행위 규제 마련에 중점을 두고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