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의 슬기로운 호주생활 이야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호주 여행자 세금 환급 방법 (TRS)

BruceKim91 2023. 3. 17. 19:14
반응형

오늘은 호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이나 호주에서 거주하는 분들도 60일 이내로 호주에서 떠나시는 분들이 세금금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는 Tourist Refund Scheme (TRS) 한국말로는 여행자 세금 환급제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한다.

대부분의 관광객이나 곧 귀국예정인 한국분들은 지인들을 위한 선물이나 기념품을 많이 사가게 될텐데 만약 한 사업체에서 $300 이상의 물건을 구매한다면 구매한 금액 중에 포함된 호주에 낸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호주 정부는 호주에서 구입하여 해외 수화물로 가지고 나가는 물품에 대한 세금을 돌려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GST(Goods and service tax) 10% 그리고 WET(와인에 부과되는 세금) 14%를 돌려 받을수 있다.

먼저 TRS 환급 조건
- 호주내에서 소비된 와인, 초콜릿, 향수와 같은 소비 제품은 환급 불가능하나 옷이나 카메라 같은 제품의 경우 (60일 이내에 구매한 상품)들은 가능
- 출국하기 60일전 호주에서 구매한 제품에 한함
- 환불신청은 항공기 예정 출발시간으로부터 60분 이전에 마감된다
- 한 사업체에서 $300 이상 구매해야 하며 사업체가 같다면 나눠서 구입해도 가능함
- $1,000 호주달러 이상일 경우 특별관리 대상으로 분류되어 영수증에 이름 및 사는 곳 정보를 기재해야 하며 더욱 고가의 경우 판매자에게 Tax refund 재확인 필요함
- 물건을 구매한 사업체에 Australia Business Number (ABN)이 있어야 한다
- Tax invoice를 증명해야하며 텍스 인보이스를 통하여 상호명, 주소, 연락처, 물품내역, 구매가, 구입날짜, gst 포함여부가 확인되어야 함

TRS 불가 상품
- GST가 붙지 않는 상품
- 서비스 상품(호텔, 렌터카, 식사 등등)
- 담배, 맥주, 양주 (면세품은 OK)
- 인터넷을 통하여 구입하여 호주로 수입한 상품

TRS 환급받을 때 필요한 준비물
- 여권
- 탑승권
- 영수증 (Tax invoice)
- 해당물품
- 환급받을 카드 / 대부분의 신용카드가 환급받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 명의의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로도 환급이 가능하다.

TRS 환급 신청 방법
1. 신청서 작성 (온라인)
현재는 TRS가 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에서 TRS를 검색하면 애플리케이션으로 받을 수 있으며 미리 작성할 경우 조금 더 빠른 처리를 진행할 수 있다.
- My travel data에 여권번호, 호주를 아예 나가는지 거주하는데 잠시 나가는지 그리고 탑승권에 나와있는 출국 날짜를 적는다
- 다시 홈으로 돌아와서 My invoice를 통해 내가 산 물건들에 대한 Tax invoice(영수증)과 상품 정보를 기입한다.
abn, 영수증번호, 구매한 날짜, 카테고리 선택, 물품금액 / 만약 물건이 많다면 add를 통해 계속해서 추가해주면 된다
- 마지막으로 My payment detail에서 환급받을 방법을 선택한다.
꿀팁! Cheque를 혹시 선택하실 경우 수표의 현금화에 시간이 상당히 걸리며 수수료도 든다고 하니 가급적 호주에 계속 거주한다면 은행정보를 기입하거나 신용카드를 통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다고 한다.

2. 오프라인, 공항에서 직접 할 경우
- 기내로 가져가지 못하는 큰 물건 및 액체류
체크인전 TRS 사무소에서 영수증에 도장을 받은 후 체크인 진행
- 기내로 가져갈 경우
공항 면세점 구역에 있는 TRS 오피스에서 폼 작성 후 확인받기 / 기내로 못 가져가는 물품은 체크인전 미리 받아둔 도장 찍힌 영수증을 보여준다.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에 영수증 확인한 뒤 세금 환급 혜택 꼭 받고 가시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